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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T 이모저모

EAI 이해

by DSEM 2021. 2. 21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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개념

EAI는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중심으로 기업 내 각종 애플리케이션 간에 상호 연동이 가능토록 통합, 관리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구현하는 것으로 ERP, CRM, 인트라넷, 각종 데이터 등을 통합, 동일한 플랫폼(인터넷)을 통해 기존 애플리케이션의 변화 없이 통신을 가능케 한다. 기존의 Point-to-Point Interface에서는 애플리케이션 수의 실질적 한계와 유지 보수의 어려움 및 애플리케이션 추가 시 방대한 비용 및 시간 손실이 있었으나 EAI를 도입한 인터페이스에서는 새로운 애플리케이션 도입 시 어댑터(Adapter)만 필요한 손쉬운 확장성이 보장된다.

목적
  • 정보의 통합 : 일관성 있는 여러 시스템들의 정보 보증, 정보 통합을 가능하게 한다.
  • 프로세스 통합 : 서로다른 시스템간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연계하여 업무 통합을 실현 가능하게 한다.
  • 표준화 :
    시스템간의 인터페이스의 패턴을 도출하여 표준 모델을 제공,
    구현함으로써 시스템간이 업무 효율성을 증대시킬 수 있다.

EAI 도입효과
도입 전
- 시스템간의 관계 파악이 어려움
- 데이터 전송주기 파악 불가
- Batch성, 에러 데이터 추적의 어려움
- 중복업무 발생 제거를 위안 방안 필요
- 다양한 연계 시스템 통합시 많은 커뮤니케이션이 발생하며 역할에 대한 혼란 발생, 업무지연 발생
도입 후
- 정보 시스템 간 연동, 데이터 등의 전사 시스템 통합에 의한 고객 서비스 향상
- 다양한 어플리케이션간의 프로세스/데이터 관리로 신뢰도 향상
- 정보 시스템의 복잡성을 감소시키고 개발 용이성을 제공하여 IT운영비용 효율화
- 통합환경의 표준화 및 관리효율 증대를 통한 서비스 품질 향성
- 업무간 통합성 및 정보 제공의 적시성 향상
- 신규 서비스 구축 및 변경업무에 대한 유연한 대응력 강화
- 기존 시스템 활용의 극대화

 

EAI 구축하는데 있어 이러한 이점을 참고해서 진행한다.

# Reference

ko.wikipedia.org/wiki/

terms.naver.com/entry.nhn?docId=864065&cid=42346&categoryId=42346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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